맛있는 오곡밥 만드는 꿀팁 요약 가이드

요리

찬구 / 2025-02-12

썸네일 이미지

영상 출처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f6jJYJfxXY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쫀득하고 구수한 오곡밥을 실패 없이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게요. 오곡밥 요리의 핵심은 물 조절인데요, 여기서 잘못하면 밥이 너무 질거나 꼬슬꼬슬할 수 있어요. 이 포스팅을 읽고 나면 그런 걱정 끝!

오곡밥 재료 준비하기

오곡밥 재료 준비하기

재료 준비는 간단하게 해볼게요. 필요한 재료는 찹쌀 3컵, 팥 1컵, 기장쌀과 수수는 반컵씩 준비하면 되세요. 생밤도 조금 준비하는 게 좋아요. 여기서 기장쌀이나 수수는 생략해도 됩니다. 단, 찹쌀은 절대 불리면 안 되고요, 팥, 기장쌀, 수수만 씻어서 최소 2시간 정도 불려주세요. 참고로 계량은 200ml 컵 기준으로 해주세요.

잡곡 밑작업하기

잡곡 밑작업하기 팥과 다른 잡곡은 찬물에 약 2시간 정도 불려줘야 해요. 살짝 따뜻한 물에 불리면 더 효과적이에요. 두 번째, 잡곡들이 잘 불어난 후에는 끓는 물로 헹궈주세요. 팥은 미리 삶아 쓴맛을 제거해주고 5분 정도 약하게 익혀주세요.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간 조절된 물로 사용할 거니까 기억하세요.

찹쌀과 잡곡 섞기

찹쌀과 잡곡 섞기 찹쌀을 깨끗이 씻고, 만든 잡곡 믹스를 잘 섞어주세요. 전기밥솥에 담기 전에 팥을 터트리지 않게 조심해야 해요. 밥물에 소금을 섞어 맛의 깊이를 더해줍니다. 소금물도 팥 삶은 물로 준비하면 좋고요, 섞어야 골고루 간이 배어서 맛있어요.

밥 짓기

밥 짓기 전기밥솥에 혼합한 재료와 물을 넣고 설정된 밥시간에 맞게 지어주세요. 밥이 질지 않도록 찰밥 물 조절이 중요해요. 일반적으로 백미 모드로 설정해서 밥을 지으면 질지 않고 딱 좋아요. 밥이 다 되면 뚜껑을 열기 전에 잠시 두세요.

오곡밥 보관 및 팁

오곡밥 보관 및 팁 밥이 다 되었으면 넓은 그릇에 옮겨서 식을 동안 김이 나가도록 해주세요. 먹고 남는 오곡밥은 덩어리로 뭉쳐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답니다. 심지어 김과 같이 먹으면 입 안에서 펼쳐지는 맛의 향연이란 행복 그 자체에요. 이 오곡밥으로 풍요롭고 건강한 한 해 보내세요!

주인장의 다른 추천 도서들!